이채원의 세상공부&사주이야기

아이폰분실, 아이클라우드 백업 복원 카카오톡 복구 후기 본문

대한민국에서 20대로 살아남기

아이폰분실, 아이클라우드 백업 복원 카카오톡 복구 후기

이채원의 세상구경 2019. 12. 30. 15:50

지난 3월, 나는 해외여행 중 또 핸드폰을 잃어버렸다.
또 아이폰이었다.

남아있는 여행 일정이 한달가량 있었는데,
베트남과 캄보디아에서 중고 아이폰을 구매할까 하였으나 동남아에서 아이폰은 새것도, 세컨핸즈도 가격이 매우 비쌌다.
그냥 휴대폰 없이 여행해보기로 결정하고 한 달 가량 노트북에 있는 PC카톡을 이용했다.

그리고 4월 중순 한국으로 돌아와 바로 휴대폰을 새로 구입했다.

아이클라우드 백업이 매우 중요했기 때문에 다시 아이폰을 구매. 아이폰 x를 구매했다.

 

 

 

 

<부록>
-아이패드에 아이폰 아이클라우드 백업 복원?

아이폰 새로 구입하는데에도 며칠 알아보는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먼저 갖고 있던 아이패드에서 아이클라우드 백업본 복원을 시도해봤다.
아이패드에 아이폰 백업본을 복원하면
아이폰과 똑같이 복원되는 것이 아니라,
깔려 있던 어플과 사진이 복원되는 정도였다.

아이폰에 저장되어있던 메모장과 기본 설정(배경화면 등)은 복구되지 않았다.
카카오톡 살리기를 시도 했으나 어플 다운로드하는데에만 시간이 너무 오래걸렸고, 이때 아무것도 모르는 나는 어플을 삭제했다가 다시 깔기를 해버렸다.

그러면 카카오톡이 초기화되며 휴대폰 인증하라고 뜨게되는데, 이때 난 휴대폰이 없어 인증번호를 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 카톡 살리기는 무산이 됐다.

 

 

 

 

 

 

그래서 다시 본론,

아이폰을 구매하고 내 아이클라우드 아이디로 로그인했더니, 백업본 리스트를 보여준다.

아이패드로 이미 복원시켰던 3월17일자 백업본과,
3월 15일 백업본이 존재했다.

가장 최근 날짜까지 백업된 것으로 복원하기위해
아이패드에 복원시켰던 17일자 백업본을 중복 복원 시켰다. 이미 복원을 시도했던 백업본이라 그런지 두차례 긴시간을 투자했으나 튕기듯 실패했다.

 

 

그래서 3월 15일자 백업본을 복원시켰다.

모든 것이 성공적으로 복원되었다.
아이패드에는 복원되지 않았던
배경화면, 메모장, 전화번호부 등등 모든 것이 그대로였다. 단, 공인인증서는 모두 사라져있음!(원래 공인인증서는 새로운 휴대폰을 사용하게 되면 새로 다운받아야한다. 모든 백업시 공인인증서는 그대로 옮겨오기가 불가하다.)

어플 내 용량이 컸던
카카오톡, 폴라리스오피스, 동영상편집 어플은 다운로드 하는게 거의 안되다시피할정도로 느렸다.

 

휴대폰 용량이 적어졌으니
다른 모든 어플은 다운로드를 일시중자 시켜놓고
카카오톡만 다운로드를 기다리는데 이틀이 지나도 되지 않았다. 여러 방법을 써봐도 모두 실패.

이때 주의할 것은, 절대 어플을 삭제하지 말기.

와이파이 매우 원활한 집에서 휴대폰 전원을 껐다 켜서, 휴대폰 보안을 해제해두고 한숨 자고 일어나니 카카오톡이 모두 다운로드 됐다.

 

 

이렇게 재인증이 필요하다는 안내가 보여지며,
뒤로 보이는 카톡방들은 모두 3월17일에 멈춰있었다.

 

처음에는 카톡방이 날아갈까봐 재인증을 누르지 않고 나중에 를 눌러, 재인증하라는 안내문을 계속해서 무시하고 중요한 카톡방에 들어가 대화내용을 도큐멘트로 내보내기 하여 저장했다.

그런데 그 후, 재인증을 눌렀더니 모든 카톡방이 그대로 돌아와있었다.

잃어버린 날짜 3월 17일까지의 카톡만 저장되어 있고, 그 직후 한달간 피씨 카톡으로 이용한 카톡 대화는 하나도 저장되어 있지 않았다.

 

 

 

<아이폰 아이클라우드 백업 복원 주의할 점>

1. 어플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지 않기.
이미 실수로 삭제했다면, 휴대폰을 초기화하고 다시 백업 복원하기.

2. 아이튠즈를 이용하지 않고 휴대폰 내 아이클라우드로만 백업 후 복원해도 배경화면을 포함한 모든 것이 복구된다. (공인인증서 제외)

3. 아이패드에 아이폰 백업본을 복원시, 몇가지 사항은 원래대로 복구되지 않는다. 호환 문제로 예상. 아이패드는 휴대폰이 아니니.

4. 복원시 어플 다운로드 속도가 너무 느리면, 가장 중요한 어플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어플을 터치해서 다운로드를 일시정지 시켜놓기.

5. 아이폰 분실 후 피씨 아이클라우드 사용시 휴대폰이 없어 인증번호를 받을 수 없어 로그인 안될 때,
애플에서 제공하는 그 외 인증 방법 모두 시도해보기.

필자 같은 경우 해외에 있는 상태라 인증이 더 어려웠는데, 인증번호 받을 휴대폰 번호를 어머니 번호로 변경 후 카드 인증을 해놓고 1~2주가 지난 뒤에 어머니 번호로 인증번호 발송이 가능했다.

 

*카카오톡 어플 삭제 후 다시 다운로드 해서 재로그인 하신 분의 후기가 궁금합니다. 카카오톡 모두 돌아오나요? 혹은 재로그인하면 모두 날아가나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