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채원의 세상공부&사주이야기

거래소계좌가 아닌, 내 개인 코인 지갑 만들기_메타마스크 지갑 개설 본문

대한민국에서 20대로 살아남기

거래소계좌가 아닌, 내 개인 코인 지갑 만들기_메타마스크 지갑 개설

이채원의 세상구경 2022. 3. 17. 20:59

비트코인, 알트코인,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 가상화폐...등등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공감하겠지만 이 모든 것들은 이제 더이상 남일 일것만 같은, 혹은 내가 사는 동안 관계 없을만큼 먼일일것처럼 여길 수만은 없는 세상이 훌쩍 다가오고 있다.

많은 것이 디지털화 되어가는 세상에서 이러한 것들이 자리잡아가는 과정 중 우려할 수 있는 것 또한 많다.
최근 한국 금융당국에서는 가상화폐 코인을 이용한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 '트래블룰'이라는 자금이동추적 시스템을 의무화 하기로 했고, 이 규정은 올해 이번달 말(2022년3월), 곧 완전하게 발효된다.

'트래블룰'의 용어 설명에 대해서는 아래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상식사전>과 <한경경제용어사전>에서 퍼온 내용을 확인해보자.



시사상식사전

트래블 룰

 자금 이동 추적 시스템으로, 금융권에서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송금자의 정보 등을 기록하는 것을 말한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는 2019년 트래블 룰 대상에 가상자산을 추가했으며, 국내에서는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2022년 3월 25일부터 가상자산거래소에 가상자산 송수신인의 신원정보 기록을 의무화한다.


외국어 표기



Travel Rule(영어)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 금융권에 구축돼 있는 '자금 이동 추적 시스템'으로, 은행들이 해외 송금 시에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가 요구하는 형식에 따라 송금자의 정보 등을 기록하는 것을 뜻한다.
2019년에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트래블 룰 대상에 가상자산을 추가해 가상자산 전송 시 수신자 정보를 수집해야 하는 의무를 가상자산사업자(VASP)에 부과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가상자산 거래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불법행위에 대응하기 위한 가상자산 관련 규제의 일환으로 특정금융정보법에 해당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2022년 3월 25일부터 국내에서 트래블 룰이 적용되면 가상자산사업자는 가상자산을 100만 원 이상 전송하는 송수신인의 신원정보를 기록해야 한다. 또 해당 기록에서 자금세탁 등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금융정보분석원에 보고해야 한다. 그러나 트래블 룰은 현재까지 국제 표준이 마련되지 않았고 우리 금융당국의 명확한 지침도 나오지 않은 상태여서 각 가상자산거래소들이 적용 시기에 맞춰 자체적으로 개발 중에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트래블 룰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한경 경제용어사전

트래블 룰

[ travel rule ]

암호화폐거래소 등 가상자산 사업자가 가상자산을 전송할 때 거래인의 실명 등 관련 정보를 모두 수집하도록 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규정.

이 규정은 2022년 3월 말 발효된다.

이 규정이 시행되면 실명확인이나 기타 서비스 등의 제공이 어려운 중소 암호화폐거래소는 줄줄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트래블 룰 [travel rule] (한경 경제용어사전)






사실 우리의 가상화폐는 거래소 밖으로 나왔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게 많다.
글로벌화된 세상에서 여전히, '국가'라는 틀이 있어 발생하는 여러가지 어려운 절차들을 보다 수월하게 하는 이점이 우리에게는 있달까.

가상화폐의 본래 목적은
'실물화폐 가치로 거래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이유로 필자 역시 가상화폐의 다양한 활용성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코인을 보유하는 방안을 탐색 중이다.

그중 코인을 보유한 누구든 갖고 있어야할 개인 가상화폐 지갑 개설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코인사놓고 이걸 모르면 코인하는 사람이 아니지.

바로
METAMASK(메타마스크)
개인가상화폐보안지갑

이다.




메타마스크 지갑 개설하기


메타마스크는 구글 크롬 웹으로도,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 휴대폰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가상화폐 보안지갑이다.
코인대가들은 주로 웹으로 시작하길 추천하길래,
둘다 바로 해버리는걸로 하자.


1. APP) 앱스토어에 Metamask(또는 메타마스크)를 검색하여 나오는 어플을 다운받는다.



이렇게 다운받고 시작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지갑의 계정시드구문을 기억하라는 안내 창이 뜬다.






2. 메타마스크지갑의 계정시드구문을 메모해 기억한다.



여기서 나오는 몇가지 영단어는 순서와 함께 철자를 꼭 메모해서 기억해두어야한다.
나중에 로그인 할때 모두 순서대로 작성해야하니

꼭!! 저장해두자.




앱으로 지갑 개설을 마친 뒤에는 때에 따라 웹으로도 사용하기 위해 웹에 설치하는 과정도 함께 해보자.






3. WEB) 구글 크롬에 Metamask를 검색하면 나오는 페이지에 접속한다.
링크를 첨부하자면 아래와 같다.

https://metamask.io/download/

Download | MetaMask

Install MetaMask for your devices.

metamask.io




접속해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것이며,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크롭 웹스토어로 연결되어 크롬에 다운받을 수 있도록 링크된다.




필자는 이미 크롬에 다운로드를 완료하여 오른쪽에 보이는 파란 버튼이 '크롬에서 삭제'로 활성화 되었는데, 아직 다운받지 않은 사람들은 다운받기로 되어있을것이다. 이것을 눌러 다운받으면 된다.






4. 웹 로그인하기

다운받은 메타마스크에 접속하면, 기존에 있는 지갑을 가져올 것인지 지갑을 생성할 것인지 묻는다. 이때 아직 가입을 안한 경우 지갑생성을 눌러 위의 앱 가입절차와 같은 절차를 밟으면되고, 필자처럼 이미 가입을 마친 경우에는 지갑가져오기를 눌러, 아까 기억했던 계정비밀복구구문을 입력하면 내 지갑에 로그인 할 수 있다.





이렇게만 하면 매우 간단하게 나의 가상화폐 지갑 개설이 완료된다.
그래서 별 다른 본인인증 절차가 없는 메타마스크 지갑은 앞으로 한국의 트래블룰이 적용되면서 한국 코인거래소로부터의 입출금이 자유롭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우선 앞으로 트래블룰이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해서는 아래 기사를 참고해주면 좋을 것 같다.


https://www.tokenpost.kr/article-85909

'개인지갑 출금 안되나요?' 거래소별 트래블룰 총정리 (3/9 업데이트) - 토큰포스트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3월 25일부터 트래블룰(Travel Rule)이 시행됩니다. 각 거래소는 가상자산을 전송할 때 송수신자의 신원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트래블룰 시행을 앞두고 있지만, 거래소별로

www.tokenpost.kr





그밖의 지갑 안에서의 코인 스왑 등 활용을 위해서는 때에따라 지갑에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이더리움 메인넷 네트워크의 사용 뿐만 아니라 다른 네트워크기반을 추가하는 작업을 해야한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필자가 다른 네트워크 사용이 필요해질때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블록체인 공부 함께해요.






혹시라도 아이텀코인을 아이텀큐브코인으로 스왑하기 위해 이제서야 메타마스크 지갑 개설방법을 찾기 시작한 필자와 같은 입장에 놓인 사람의 경우, 아래의 아이텀코인스왑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 내용을 참고해주면 도움이 될 듯하다.

https://blog.naver.com/echeawon/222674571355

아이텀을 아이텀큐브로 스왑하기_메타마스크지갑으로 디지파이넥스로부터 아이텀 옮기기

전 글에서 열심히 썼지만.. 필자는 코인 완전 초보자로, 초보자임에도 불구하고 어디서 들어본건 소액으로...

blog.naver.com

Comments